본문 바로가기

장례정보

  장례정보

  장례행정

장례행정

    장례정보   장례행정   

 

장례행정

 

ㆍ사망신고하기

   사망신고는 자영인이 사망한 경우 치러야 하는 행정절차로 신고가 끝나야 법적으로 호적에서 제적될 수 있다.

   (1) 신고인

ㆍ신고 의무자(사망자와 동거하는 친족) : 동거자란 사망자와 동거하는 자를 말하는 것으로 꼭 가족이 아닌 세대주라도 무관하다.
ㆍ신고 적격자(사망장소를 관리하는자)

 

  (2) 신고장소

ㆍ신고 의무자(사망자와 동거하는 친족) : 동거자란 사망자와 동거하는 자를 말하는 것으로 꼭 가족이 아닌 세대주라도 무관하다.
ㆍ신고 적격자(사망장소를 관리하는자)

 

  (3) 신고시 제출서류

ㆍ고인의 주민등록증 1부
ㆍ사망신고서 2부
ㆍ병원에서 발급한 사망진단서 1부(병원에서 사망한 경우)
ㆍ신고시 수수료 없음
ㆍ이웃2명이 작성한 인우보증서
ㆍ진단서 또는 검안서를 첨부하지 못할경우 사망사실을 알고 있는 동·이장 또는 이웃2명이 작성한 사망진단서 제출
   (이때 이웃의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과 주민등록 사본과 인감증명이 필요)

 

  (4) 신고서 기재시 유의사항

ㆍ사망일시에 따라 호주 승계 및 재산상속등이 개시 기준이 됨으로 사망신고서에 정확히 기재한다.
ㆍ우리나라 국민이 외국에서 사망한 경우 현재시각을 기준으로 한다.
ㆍ호주 사망신고를 호주승계인이 할 경우 호주 승계신고를 함께 해야한다.

 

 

ㆍ매(화)장 신고하기

ㆍ사망신고와 마찬가지로 매장이나 화장을 할 경우 혹시 다시 살아날지 모를 일을 감안해서 사망한지 24시간이 지난 후 신고하고 매(화)장을 한다.
ㆍ임신 7개월 미만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단 사산신고는 태아가 사체로 분만된 경우에 의사 또는 조산사의 검안서를 첨부해야 하며 구비서류는 사산신고서1통, 의사출산증명 또는 검안서 1통이 필요하다.
ㆍ시설묘지를 이용하려면 공원묘지를 소재한 읍,면에 매장 신고필증을 교부받아 공원묘지사무소에 접수해야하며, 서류는 사망신고 처리된 주민등록등본 2통 및
   매장신고필증 1부가 필요하다.
ㆍ화장일 경우 화장 신고서를 작성, 증명서를 교부받아 화장관리사무소에 신고 후 화장신고증을 교부받아 화장터에 가지고 가야 한다.
ㆍ신고시 수수료는 고인이 15세 이상일 경우에는 1만 7천 5백원이고, 15세 미만일 경우 1만 5천 5백원 입니다.